발달장애 2018-01-22T15:48:51+00:00

자폐성 장애, 뚜렛장애, 아스퍼거 장애 등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입니다.
대체적으로는 자폐장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언어의 문제, 사회화의 문제, 지능의 문제 등을 동반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타인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야기하고 고립된 생활을 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대개 선천적 문제로 나타나 평생을 지속하게 됩니다.

  1. 사회적인 상호작용에서의 문제
  2. 언어 및 의사소통에서의 문제
  3. 제한적, 반복적인 기이한 몸짓 및 신체적 행동/동반 가능한 질환 :정신지체, 학습장애, 간질 등

주로 선천적인 요인, 뇌의 기능적 요인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부모의 잘못된 양육 때문으로 오해 받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발달장애와 부모 양육 사이에는 뚜렷한 관계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집중적인 조기 특수교육

특정한 과제를 훈련시켜 최대한 정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회성과 의사소통 방식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1:1지도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점차 소그룹에서 대그룹으로 넓혀가도록 하며, 가능하다면 정상아동과 접촉하는 통합교육의 기회도 주어지도록 노력합니다.

■ 언어치료

언어자체만을 치료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의 문제와 연관되어 치료합니다.

■ 작업 및 감각통합치료

피부접촉이나 운동 등 여러 신체적 자극을 통한 감각통합훈련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 발달놀이 치료

■ 약물치료

자폐증 아동들이 보이는 충동성, 자해행동, 공격성, 산만함 등의 증상조절에 필요합니다.

■ 부모에 의한 치료와 부모상담

자폐아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통해 부모 스스로 좋은 보조 치료자가 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