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 뚜렛장애, 아스퍼거 장애 등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입니다.
대체적으로는 자폐장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언어의 문제, 사회화의 문제, 지능의 문제 등을 동반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타인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야기하고 고립된 생활을 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대개 선천적 문제로 나타나 평생을 지속하게 됩니다.
- 사회적인 상호작용에서의 문제
- 언어 및 의사소통에서의 문제
- 제한적, 반복적인 기이한 몸짓 및 신체적 행동/동반 가능한 질환 :정신지체, 학습장애, 간질 등
주로 선천적인 요인, 뇌의 기능적 요인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부모의 잘못된 양육 때문으로 오해 받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발달장애와 부모 양육 사이에는 뚜렷한 관계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집중적인 조기 특수교육
특정한 과제를 훈련시켜 최대한 정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회성과 의사소통 방식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1:1지도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점차 소그룹에서 대그룹으로 넓혀가도록 하며, 가능하다면 정상아동과 접촉하는 통합교육의 기회도 주어지도록 노력합니다.
■ 언어치료
언어자체만을 치료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의 문제와 연관되어 치료합니다.
■ 작업 및 감각통합치료
피부접촉이나 운동 등 여러 신체적 자극을 통한 감각통합훈련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 발달놀이 치료
■ 약물치료
자폐증 아동들이 보이는 충동성, 자해행동, 공격성, 산만함 등의 증상조절에 필요합니다.
■ 부모에 의한 치료와 부모상담
자폐아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통해 부모 스스로 좋은 보조 치료자가 되도록 합니다.